본문 바로가기

캣로그

고양이 눈곱, 눈물 감기증세 허피스 일까?

 

 

고양이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눈곱도 생기고 눈물도 흘리는 것은 정상이에요!

하지만 예쁜 울 아기 눈곱의 색깔이 평소와 다르게 느껴진다면 걱정이 들 거예요.

바로 병원가 보는 것도 좋지만 아이가 스트레스받을까 봐 걱정도 하시지 않나요?

고양이 눈곱, 눈물 증상부터 예방까지 5년 차 집사가 알려드릴게요

 

 

고양이 눈곱의 원인

고양이의 모래 사막화 현상으로 눈곱이나 눈물이 생길 수 있어요. 

하지만 평소와 다르게 고양이 눈곱의 색깔이 다르다고 생각이 들면 질병을 의심해보아야 하는데요.

아파도 말하지 않는 고양이 성격상 눈곱은 외향적으로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척도 이기 때문이에요!

 

 

1. 고양이 눈곱 일반적인 요인

-창밖을 좋아하는 고양이 특성상 봄, 가을에 꽃가루로 인한 경우

-위생적이지 못한 장소에서의 그루밍, 화장실 모래의 사막화 현상으로 인한 모래 날림,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는 경우

 

2. 고양이 눈곱 질병에 의한 요인

-상부 호흡기 질환

고양이 눈곱이 끈적거리는 분비물이 생긴다면 의심해봐야 해요! 허피스, 칼리시 바이러스, 폐렴, 기관지염에 의해서

호흡기에 문제가 생기며 초기 증상으로는 파악하기 어렵지만 제때 치료받지 못하면 점점 심해질 수 있어요.

 

-결막염

눈 주의가 붉게 부어오르거나 매우 끈적이는 점액이 분배된다면 결막염을 의심해야 해요. 결막염은 눈 충혈, 부어오르는 증세를 유발하면서 빛에 민감해져요. 

* 아이가 눈을 자주 긁는 거 같거나 눈곱, 눈물이 심해진 거 같으면 우선 넥 카라를 해주세요! 아이가 날카로운 발톱으로 긁게 되면 더 심해지고 세균 감염으로 이어져 경미한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각막 이상

고양이 각막에는 염증이나 궤양이 생길 수 있어요. 각막에 이상이 생기면 눈이 하얗게 탁해지고 깜빡거리는 횟수와 눈물의 양이 증가해요.

 

-유루증

눈물 흘림증이라고도 하는 유루증은 평소보다 눈물의 양이 증가하고 눈 주의가 탈색되고 냄새가 나는 증상이에요

유루증은 눈 주위의 털, 수염이 눈꺼풀을 찌르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해요!

* 페르시안과 고양이는 눈곱, 눈물이 자주 생기는 아이들은 꼭 병원에서 처방받은 소독약 또는 전용 티슈로 이용해서 부드럽게 자주 닦아주세요! 아이가 간지러워서 긁게 되거나 털이 뭉쳐서 빠질 수 있어요!

 

-안구 건조증

노란색의 끈적이는 분비물이 나오는 증상으로 눈물이 적게나와 눈이 건조할 수 있어요!

실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하니 제때 치료가 중요해요!

 

 

3. 고양이 눈곱 색깔 중요해요!

-갈색, 검은색

 고양이의 눈곱은 검은색 또는 진한 갈색이니 놀라지 마세요! 

-흰색, 노란색, 녹색

 눈곱이 흰색이나 노랗다면 바이러스 또는 세균 감염으로 인한 염증일 수 있어요. 

 바로 동물병원 가서 진료받아야 해요!!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

5년 차 집사이지만 아직도 어려운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인데요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는 고양이 감기 바이러스로 주로 어린 고양이에게 호흡기 질환과 안구 질환을 유발해요.

전염성이 매우 강해서 다묘 가정에서는 꼭! 주의가 필요하며 한번 허피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허피스 바이러스는 사라지지 않고 잠복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다시 증상을 보이는

아주 무서운 바이스러스에요!

하지만 예방과 초기에 치료를 하면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 걱정 없어요!

 

-고양이 허피스 증상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는 주로 안구, 호흡기 증상을 일으키며 초기 증상으로는 결막염에 의한 눈곱의 증가, 충혈, 

결막 부종 증상을 보이다가 심해지면 각막 궤양, 안구 유착증까지 진행되기도 합니다.

페르시안과 아이들은 호흡기가 짧고 눌려있어서 눈물이 많고 안구 질환에 쉽게 노출된다고 해요! 더 관리가 필요하겠죠!

또한 콧물, 재채기 상부 호흡기 증상, 폐렴, 구내염, 치은염 등으로 진행되어 발열,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고양이 허피스 예방법

바이러스성 질환의 가장 좋은 예방법은 예방접종입니다. 생후 2개월부터 3주를 주기로 진행하는 예방백신은 아기 고양이가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생성하여 면역력을 높여주고 이미 노출이 되어도 증상의 심각성을 줄여주기 때문에

건강한 우리 아이를 위해서라면 필수이겠죠?

펫 샵이나 길에서 데려온 아기 고양이는 더 허피스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쉬운 환경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접종은 필수입니다!!!!

 

 

고양이 눈곱, 눈물 허피스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아이 지키키!

 5년 차 엑죠틱 찐빵 집사가 알려드려요!

 

1. 고양이 눈곱, 눈물 관리는 이렇게 해주세요.

가장 기본적인 거는 관심과 사랑이에요! 울 아이를 잘 알아야 작은 변화라도 금방 알 수 있으니깐요!

좁고 구석을 좋아하는 고양이 성격상 청결이 중요해요! 발에 많은 세균과 먼지가 붙어 있는 상태로 

그루밍을 하거나 눈을 비비게 되면 당연히 감염에 쉽게 노출될 수 있겠죠? 

 

2. 고양이 눈곱 제거방법

- 절대 절대 절대 손으로 떼지 말아 주세요, 수돗물을 이용해서도 닦지 말아 주세요.

-고양이 전용 부드러운 손수건, 솜을 이용해 처방받은 소독약으로 닦아주세요, 없으면 고양이 전용 티슈도 좋아요!

-눈곱을 불린다고 생각하고 살살 문질러주면서 닦아주세요!

 딱딱하게 굳은 눈곱으로 인해서 털이 뭉쳐서 빠지거나 눈 주변의 털 빠짐으로 

 눈이 부어오르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

-페르시안과 아이들은 자주 닦아주시고 눈곱이나 눈물이 심한 날에는 넥 카라 해주세요!

 

3. 면역력을 높여주세요!

많은 영양제가 아니어도 안구질환이나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되는 아이라면 영양제 추천해요!

면역력을 키우면 아무래도 허피스 바이러스가 들어와도 이겨낼 힘이 더 생길 거예요! 

저희 진빵이는 유산균은 필수로 먹이고 있어요! 장이 건강해야 면역력이 높아진다고 해서요 ㅎㅎ

 

 

 

고양이 눈곱, 눈물로 걱정하신 집사님들 무작정 병원 가시지 마시고 아이가 눈을 비비지 않도록 넥카라 해주고

1~2일 우리 아이의 컨디션과 증상을 지켜봐 주세요!